소비자시민모임, 차량용 공기청정기 9개 제품 성능 비교정보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인턴기자] 시중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중 일부는 공기 청정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9개 브랜드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의 공기청정화능력(CADR), 유해가스 제거율, 오존 발생농도, 적용면적, 소음 등에 대한 성능시험 및 내장된 필터의 유해물질 안전성 시험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시험 결과 9개 중 4개 제품은 공기 청정 효과가 없었다. 시험대상 제품인 9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단위 시간당 공기청정화능력(CADR)를 비교한 결과, 4개 제품은 0.1㎥/min 미만으로 공기 청정 효과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품에 공기청정화능력(CADR)을 표시 광고하고 있는 5개 제품 중에 3개 제품은 표시치의 30.3% ~ 65.8% 수준으로 표시 수준에 못 미쳤다.

제품 표시 대비 공기 청정화 능력 결과(소비자시민모임 제공)

또 전체 중 7개 제품은 유해가스 제거율이 미흡했다. 공기청정기가 차량에 발생하는 악취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제거능력을 시험한 결과, 9개 제품 중 7개 제품은 유해가스제거율 4%~23%로 유해가스 제거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자동차 내에서 맑은 공기를 원하는 소비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일부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차내 초미세먼지 제거, 냄새 및 유해물질 제거 기능 등을 표시해 광고하고 있으나 객관적인 소비자 정보제공은 부족한 실정이다”라며 차량 공기청정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