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문재인 대통령이 던진 발언으로 공론화된 '개 식용 금지' 방안이 본격 추진됩니다. 

정부는 25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개 식용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내달까지 구성할 예정인 사회적 논의기구에는 관련 단체와 전문가, 비정부기구 등이 참여합니다. 구체적으로 생산분과와 유통분과로 나눠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재로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지원 협의체가 사회적 논의기구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관계부처의 합동 실태조사를 통해 사육농장(농림부·환경부)과 도살장(농림부·식약처), 상인·식당(식약처) 등 분야별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개 식용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도 병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개 식용 관련 논란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30여년 이상 지속된 문제"라며,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급증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 식용을 더는 오랜 식습관의 문화로 보기 어렵지 않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관계부처는 논의기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구성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