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귀농인 2000명에 100만원 지원
농식품부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 개요/[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 개요/[사진제공=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방송=조효정기자] 정부가 귀농 5년 차 평균 가구소득을 농가 평균의 95%까지 끌어 올리기 위해 5대 전략, 16개 과제를 담은 귀농귀촌 종합계획을 추진합니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 '제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에 5대 전략으로 Δ거주지 인근 충실한 사전준비 체계 마련 Δ귀촌인 취창업 및 다양한 활동 기회 제공 Δ귀농인 영농활동 밀착 지원 Δ농촌다움을 유지하는 거주 환경 조성 Δ귀농귀촌 플랫폼을 통한 통합정보 제공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귀농귀촌 인구는 49만2000명으로 비대면 시대, 일·삶 균형(워라벨) 등의 분위기에 맞춰 꾸준한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특히 최근 지역소멸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는 지자체가 늘고 있어 귀농귀촌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도시의 농협을 활용해 충분한 사전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등을 통해 더 많은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각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지원사업과 연계해 농촌지역 내 취창업을 활성화하고 재능 나눔 등을 통한 지역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귀농인의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영농정착지원금 지원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농이 실제로 필요한 농지를 우선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축사, 공장 시설의 이전·재배치·집적화 등 농촌 공간의 정비를 통해 농촌다움을 유지하는 거주 환경을 조성합니다.

귀농귀촌인에게 각 부처·지자체의 정책, 농지·주거, 일자리 등의 정보와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귀농귀촌 플랫폼'을 구축하고 민간의 참여를 통한 서비스 기능을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