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까지 탄소중립 사회로 성공적 전환 경북이 선도
지역 특성 반영한 탄소중립·녹색성장 사업 수립 추진

경상북도, 탄소중립추진단 회의 [경상북도]
경상북도, 탄소중립추진단 회의 [경상북도]

 

[한국농어촌방송=신성훈 기자] 경북도는 10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선도적인 대응과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및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경상북도 탄소중립 추진단'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상북도 탄소중립추진단’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체계적 대응 및 탄소중립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2021년 8월 31일 구성됐으며, 김학홍 행정부지사를 포함해 11개 부문 21개 부서장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경상북도 탄소중립 추진단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에 대응해 도의 탄소중립‧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원태 경상북도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이 ‘탄소중립‧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 기본계획’과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어 경북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실무부서별 관련 사업 현황 및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이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22.3.25.시행)' 제10조에 따라 경상북도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부문별‧연도별 이행대책 등을 마련하기 위해 수립되는 첫 법정계획입니다.

경상북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에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 감축 △최종목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아 순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을 달성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경북도는 탄소중립을 위한 부문별․소관부서별 신규과제 발굴 및 국비확보 등을 통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경북이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서가 2050 탄소중립이라는 목표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며, “내실 있는 추진단 운영으로 분야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2050 경상북도 탄소중립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