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마트 모습 [뉴스1]
서울 시내 마트 모습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장기화하는 고물가 속에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느끼는 장바구니 물가 부담은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중 24개 가격이 1년 전에 비해 크게 올랐다.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한 품목도 절반이 넘는 13개나 됐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5.3%였다.

품목별로 보면 햄 10당 가격이 지난해 10월보다 37.7%나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케첩(100g·36.5%), 된장(100g·29.6%), 간장(100mL·28.6%), 참기름(10mL·27.8%), 카레(10g·25.4%), 마요네즈(100g·24.1%) 등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대체로 조리할 때 많이 쓰이는 양념류와 소스류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다.

또 생수(100mL·16.9%), 우유(100mL·13.8%), 설탕(100g·11.3%) 등 필수 식품으로 분류되는 품목이 15% 안팎의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가격이 내려간 품목은 콜라(100mL·-6.5%), 소시지(100g·-5.7%), 맛살(100g·-4.5%), 시리얼(100g·-3.7%) 등 주로 기호 식품이었다. 1년 새 가격이 내려간 8개 품목의 평균 하락률은 3.2%로 집계됐다.

대상 품목의 가격은 유통업체 할인 등이 반영된 실제 판매가를 평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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