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쪽방상담소에 빈대 주의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뉴스1]
6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쪽방상담소에 빈대 주의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빈대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 주부터 4주간 대중교통과 숙박시설 등을 중심으로 빈대 집중 점검·방제에 나선다.

정부는 7일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빈대 확산 방지 정부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국내에 승인된 빈대 살충제의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효과가 보장된 다른 살충제를 해외에서 조속히 들여오기로 했다.

우선 오는 13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4주간 '빈대 집중 점검·방제 기간'을 운영한다.

정부는 이 기간 학교와 기숙사, 보육 시설, 사회복지시설과 숙박·목욕업소, 대중교통 등에서 빈대 발생 현황을 파악해 집중 대응할 계획이다.

각 부처와 지자체가 시설물 관리자 등과 협력해 4주간의 주단 단위 계획을 수립해 대응하고, 정부는 주간 단위로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빈대 신고 및 발생 현황도 주기적으로 파악할 방침이다.

또 국내에 승인된 빈대 살충제 효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해외에서 효과가 입증된 살충제(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등)를 조속히 국내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 주 중으로 긴급 사용 승인과 변경 승인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질병관리청을 주관으로 빈대 유입 경로를 추적하고 경로에 따른 살충제 저항성 분석 연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연구에는 방역업체도 협력한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3일 빈대 관련 정부 합동대책본부를 꾸려 전국 차원의 현황에 대응해 왔으며, 여러 부처와 지자체가 더욱 유기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커지며 이날부터 국무조정실이 대책본부를 주관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행안부, 질병관리청, 보건복지부, 환경부, 교육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와 17개 시·도가 참석했다.

박구연 국무1차장은 "침구류, 대중교통 시설 등 국민들의 실제 생활공간에서 빈대 발생 신고가 잇따르고 있어 국민의 불안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고시원, 쪽방촌 등 취약계층이 빈대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지자체에서 집중 점검이 필요하며 방제 지원 방안도 함께 고민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 합동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전날까지 전국 17개 시도 등에 접수된 빈대 의심 신고 건수는 30여건이다. 이는 신규 신고와 기존 신고를 누적한 수치로, 지자체 신고를 집계하는 행안부는 구체적인 기간 등을 확인하고 있다.

2014년부터 약 10년간 질병관리청에 접수된 빈대 관련 신고는 9건에 불과하나, 최근 들어 신고가 급증했다.

이달 5일 기준 서울시 각 지자체와 지자체 보건소에 들어온 빈대 발견·의심 신고 건수만 17건에 달하고, 정부 민원 안내 전화인 '국민콜 110'을 통해 들어온 서울지역 빈대 의심 신고도 5건으로 집계됐다. 올해 10월부터 11월 6일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질병청에 접수된 빈대 의심 신고도 총 11건이다.

다만 정부와 지자체에 공식 신고된 건수보다 실제 발생 건수는 더 많을 수 있다. 대책본부 관계자는 "빈대가 발견되더라도 방역 책임이 개인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위생 불량으로 비칠까 봐 신고를 꺼리기도 해 발생 건수 대비 신고 건수가 적을 수 있다"며 "앞으로 신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책본부는 주 단위로 지자체 신고를 취합하고 민간 방역업체의 협조를 받아 업체 방제 활동 등을 토대로 통계를 보완해서 전국적 발생 추이를 파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