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김도하 기자]
농촌진흥청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농촌진흥청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메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그린라이스 벼 계통 '밀양360호'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린라이스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화학비료 사용을 50%가량 줄이고 메탄가스 발생을 낮추는 신품종 벼다.

농진청은 연구에서 유전자 조작 등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벼에 지에스쓰리(gs3) 유전자를 결합, 메탄가스 발생을 낮추는 데 성공했다.

벼 뿌리는 메탄가스를 발생시키는 '삼출물'을 배출하는데, gs3 유전자는 삼출물이 적게 분비되도록 작동해 메탄 발생을 줄이고 대신 벼알을 굵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 2019년 개발한 '밀양360호'는 영남지역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새일미'에 '신동진'이 보유한 gs3 유전자를 도입해 육성한 중만생종 벼다.

밀양360호는 새일미 재배에 비해 메탄이 약 16% 적게 발생하며, 여기서 비료를 50% 줄이면 메탄 감소 폭은 약 24%로 커진다.

일반적으로 화학비료 사용량을 50% 줄였을 때 수확량도 15∼20% 적어지는 데 반해 밀양360호의 수확량 감소는 7%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클라이밋 체인지'(Nature Climate Change)에 논문 형태로 게재됐다.

오기원 농진청 논이용작물과장은 "벼 식물체의 유전자를 이용한 전통 육종으로 메탄을 줄인 연구는 이번이 세계 최초"라면서 "이 연구 결과의 가장 큰 의의는 온실가스 감축 이행점검 비용이나 추가적인 노동력 없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식량안보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