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영농철 논·밭 태우기나 잡풀 소각 등에 따른 화재 증가에 따라 임야화재 주의가 필요하다. [전북소방]
본격적인 영농철 논·밭 태우기나 잡풀 소각 등에 따른 화재 증가에 따라 임야화재 주의가 필요하다. [전북소방]

[한국농어촌방송=오진희 기자] 농촌진흥청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 산불 및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둔 농업인들에게 영농부산물과 논‧밭두렁 태우기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마을 단위 또는 품목별 생산자조직은 ‘공동 파쇄의 날’을 자체적으로 정하고, 각 지역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있는 파쇄기를 지원받아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농진청에 따르면 영농부산물은 미리 잘 말린 뒤 파쇄하고, 작업 전 파쇄기 사용법을 충분히 익혀 안전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잘게 잘린 영농부산물은 토양과 함께 흙갈이하거나 퇴비로 이용합니다.

파쇄하기 어려운 영농부산물이나 비닐 등 영농폐기물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농정, 환경, 산림부서에 수거할 수 있는지 문의하면 됩니다.

관행적으로 행하는 논·밭두렁 태우기는 해충 방제 효과가 거의 없고, 화재와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편, 농진청은 산림청과 협업해 영농부산물 또는 논·밭두렁을 태우다 산불로 번진 이력이 있는 지역과 지자체의 불법 소각단속에 200건 넘게 걸린 지역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집중 관리가 필요한 13개 지역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를 대상으로는 논·밭두렁 소각 전, 후의 월동 해충 밀도변화 조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지성 농진청 재해대응과 과장은 “미세먼지 집중관리 기간에 현장점검을 늘리고, 소각 자제를 당부하는 문자를 발송해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계속해서 독려할 계획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