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가운데)가 25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특별자치도 비전 특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관영 전북도지사(가운데)가 25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특별자치도 비전 특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내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전북도가 구체적인 특례를 담은 특별법 전부개정을 추진합니다.

전북도는 25일 전북특별법 전부 개정안을 국무조정실에 제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28일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된지 약 4개월 만입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전북특별법 개정안에 담긴 주요 특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앞으로 입법 활동에 따른 정부 기관과의 협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개정안은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 비전에 맞춰 모두 306조 전북형 특례 위주로 구성됐습니다.

개정안에는 전북도와 시·군, 국회, 의회, 교육청 등에서 발굴한 구체적이고 차별화한 권한 특례들이 담겼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생명경제' 비전을 중심으로 생명산업 육성, 전환산업 진흥, 기반 구축, 도민 삶의 질 제고, 자치권 강화 등 5대 분야의 특례가 포함됐습니다.

우선, 세계 제1의 스마트팜 등 4대 '생명산업 육성'은 생명 자원을 융·복합한 전북형 생명산업을 육성, 국제적인 농생명 산업 선도를 목표로 합니다.

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효과를 극대화하면 10만여개의 일자리 창출, 생산액 25조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모빌리티, 수소·이차전지, K-문화관광 등 '전환산업 진흥'은 기존산업을 생명경제 방식으로 전환해 한국형 전환경제로 확산한다는 구상입니다.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기반 구축'은 사람·자본이 모이는 경제기반을 마련해 2040년까지 인구 유입, 기업 유치 1천900개, 일자리 15만개를 창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도민 삶의 질 제고' 분야는 수도권·대도시와 도농복합 지역 간 삶의 질 격차를 줄이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개선을 통해 도시 수준의 생활·의료 체계와 농촌 활력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자치권 강화' 분야는 안정적 재정과 실질적 지방분권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담았습니다.

김 지사는 "법률 개정안 내용은 더 특별한 전북으로 변화시킬 씨앗이 될 것"이라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전북경제와 도민들의 삶을 발전시킬 실질적인 해법을 특례에 담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도는 발표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을 국무조정실에 제출하고 정부 입법 추진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를 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특별자치도 범국민 홍보와 민간 차원의 역량 결집을 위해 정치·경제·사회문화·언론·학계 등 5개 분과로 이뤄진 국민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 달 3일 출범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