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작물·시설 온실·인삼재배지·축사 등 물길 점검해 침수 피해 예방

침수 피해 입은 비닐하우스 [뉴스1]
침수 피해 입은 비닐하우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농촌진흥청이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9일부터 태풍 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강한 바람과 많은 비로 농작물이나 농업시설물이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 대비를 당부했습니다.

과수

지금 수확해도 되는 복숭아, 사과, 배 등 주요 과일은 태풍이 오기 전 서둘러 따야 합니다. 수확하기가 어렵다면 나뭇가지를 지주시설에 단단히 고정해 나무가 쓰러지거나 열매가 떨어지는 피해를 줄여야 합니다.

방풍망을 설치한 과수원은 찢어진 곳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보수하거나 정비해야 합니다.

논물을 일시적으로 깊게 대어 벼 쓰러짐을 예방하고, 논두렁 흙이 강한 비에 쓸리지 않도록 비닐을 덮어주는 등 조치를 합니다.

밭작물

재배지의 원활한 물 빠짐과 습해 예방을 위해 물길(배수로)을 깊게 설치합니다. 개화기 전 웃자란 콩은 순지르기 작업을 해 쓰러짐을 예방합니다. 고추, 참깨는 태풍이 오기 전 최대한 빨리 수확하도록 합니다.

시설 온실

내부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물길을 정비합니다. 골재와 비닐이 밀착되도록 끈으로 단단히 묶고, 찢어진 곳이 없는지 살피며 보수합니다.

인삼

재배지 주변의 물길을 살펴 잡초나 퇴적물 등이 있으면 치웁니다. 해가림 시설이 손상된 곳이 없는지 살피고, 설치된 버팀목과 방풍망을 점검하여 이상이 있으면 보강 조치합니다.

축사

오래된 축사 지붕은 강한 바람에 들뜨거나 심하면 날아갈 수 있으므로 태풍이 오기 전 미리 손봅니다. 태풍이 지나는 동안 축사 내 누전이나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기시설을 점검합니다.

물에 잠긴 경운기 [뉴스1]
물에 잠긴 경운기 [뉴스1]

 

농업기계

농업기계는 침수 위험이 없는 곳으로 옮기고, 소형 농업기계는 덮개를 씌워 최대한 물에 젖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농업인 안전

기상 예보를 수시로 확인해 태풍 이동 경로 확인하고, 태풍이 지나는 동안에는 물꼬 점검 등 영농활동을 자제합니다. 또한, 마을 방송, 안전 안내 문자 등을 확인해 태풍 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합니다. 산사태 취약지역에 거주할 경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마을 회관 등 대피소 위치를 알아 둡니다.

농촌진흥청 재해대응과 김지성 과장은 “우리나라가 직접적인 태풍 영향권에 접어들기 전에 농작물과 농업시설물의 사전 관리에 힘써 최대한 손실을 줄여야 한다”며 “특히 농업인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풍이 지나는 동안에는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더라도 야외작업을 삼가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