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임리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한강버스 정식운항을 2달여 앞두고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수상교통 정착도시 호주 브리즈번 '시티캣' 운영현장을 방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출장은 한강버스 정식운항 전, 30여 년간 수상버스를 운행 중인 브리즈번시의 축적된 정시운항 경험과 대중화 전략, 안전관리와 활성화 방안을 꼼꼼하게 비교해 개선점과 보완사항을 면밀하게 분석‧점검하고 조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시티캣'은 1996년 첫 운항을 시작해 버스, 철도와 함께 브리즈번 시민의 출퇴근을 책임지는 대중교통으로 현재 27대가 약 20㎞ 구간 내 19개 선착장을 운항 중이다.
현지시간 8일 오 시장은 1996년 첫 운항을 시작한 수상버스 '시티캣'에 직접 탑승해 오랜 역사의 수상교통 운영 노하우를 확인했다. 이날 오 시장은 사업계획부터 실제 운행에 이르는 실무적인 부분까지 직접 세심하게 살피며 한강버스 안전한 운행에 필요한 적용점을 찾았다.
'시티캣'은 도심을 관통하는 완류(緩流)하천인 브리즈번강을 종횡으로 운항한다는 점에서 한강에서 운항계획인 한강버스와 매우 유사하다. 이외에도 탑승 인원과 속도, 승객 편의시설, 요금 결제방식 등 다양한 항목에서도 비슷한 특징이 가지고 있다.
한강버스는 155~199인승, 평균 17노트(31.5㎞/h), 시티캣은 149~170인승, 평균18노트(33.3㎞/h)로 운항하며, 두 수상버스 모두 자전거 거치대와 휠체어석 등을 시민편의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교통카드 등을 단말기에 태그하는 요금지불 방식도 동일하다.
서울시는 이번 브리즈번 시티캣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9월 한강버스 정식운항 전까지 개선점을 신속하게 발굴하고 보완사항을 빠짐없이 적용‧조치해 '한강버스'를 안전한 서울 수상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오는 9월 중 정식운항을 앞둔 한강버스는 한강 유역에 첫 도입된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으로 마곡-망원-여의도-옥수-압구정-뚝섬-잠실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기준 15분 간격으로 오간다. 총 사업 구간은 약 31.5km다.
총 12대 중 8척은 하이브리드(디젤-전기), 나머지 4척은 전기 방식이며 하이브리드의 경우 디젤 엔진 대비 이산화탄소배출이 52% 정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탑승권 가격은 일반 3,000원이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과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