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 항공기 운항이 활주로 폐쇄 8시간만에 재개된 22일 오후 제주공항에서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스1]
제주국제공항 항공기 운항이 활주로 폐쇄 8시간만에 재개된 22일 오후 제주공항에서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폭설로 폐쇄됐던 제주공항 항공기 운항이 7시간 40분 만에 재개됐다.

22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제주공항 활주로 제설작업을 마무리하고, 오후 4시부터 항공기 운항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공항에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이날 오전 8시 20분부터 중단된 공항 활주로 운영 중단 사태가 7시간 40분 만에 마무리된 것이다.

이날 한국공항 측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제설장비를 동원, 활주로에 쌓인 눈을 치웠다.

공항은 제설작업을 완료한 후 활주로에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활주로 표면상태 평가와 마찰 계수 측정 후 이상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운영 재개 결정을 내렸다.

기상청은 제주 육상에 내려진 강풍특보를 이날 오후 2시를 기해 해제했다.

공항 운영이 재개됐지만 항공사 사정에 따라 실제 항공기 운항 시각은 차이가 날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계류장 제설작업과 항공기 날개와 동체에 쌓인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는 '디아이싱'(Deicing) 작업 등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과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등은 현재 수속 절차를 진행하며 항공기 이륙 준비를 마치는 대로 바로 운항을 재개할 방침이다.

제주항공 등 다른 항공사도 순차적으로 항공기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8시간 가까이 공항 운영이 중단됨에 따라 항공기 지연·결항이 이어지며 관광객과 도민 등 약 2만여명의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항공편 277편이 결항했고, 4편이 지연운항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